尹 대통령 공약, 해사전문법원 어디에?

입력
수정2022.09.20. 오후 7:44
기사원문
노준철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KBS 부산] [앵커]

지난 대선 때 윤석열 대통령은 사법개혁 일환으로, '해사전문법원 설치'를 공약한 바 있는데요,

해사전문법원을 놓고 광역자치단체 간 물밑 유치 경쟁이 다시 불붙고 있습니다.

대법원 판단이 이미 내려져 설치가 시급한 해사전문법원, 지역 정치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노준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월, 정책공약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해사전문법원 설립을 약속했습니다.

해마다 해사분쟁과 해양사고는 느는데, 국내에 해사전문법원이 없어서 소송 비용 해외 지출이 많다는 겁니다.

[윤석열 대통령 : "해사전문법원은 해사 분쟁을 전문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국민에게 세계 최고의 기업처럼 재판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실제로 바다 분쟁으로 해외로 빠져나가는 소송 비용만 해마다 3천 억에서 5천억 원에 이릅니다.

여야 의원들도 앞서 법안을 발의했는데 안병길 의원은 부산에, 윤상현·배준영 의원은 각각 인천에, 이수진 의원은 서울에 법원 신설을 촉구했습니다.

[안병길/국민의힘 국회의원/부산 서·동구 : "(대법원에서) 전문법원으로서 해사법원을 설치하는 것에 대해서는 이미 결론을 내린 상태고요, 이제 남은 것은 국회의 입법 과정입니다. 법안이 통과되면 바로 해사법원이 설립되는 겁니다."]

어디에 설치하느냐만 남은 상황에서 자치단체 간 유치경쟁으로 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문턱도 넘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지금 법사위원장은 부산의 김도읍 의원, 법사위 간사는 경남의 정점식 의원.

부·울·경 정치권과 법조계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최재원/부산변호사회 해사법원설치추진위 간사 : "부산은 해양 관련 교육·연구기관이나 해양금융기관, 해양 관련 단체·업계 등 해양 관련 인프라가 굉장히 잘 갖춰져 있어 해사법원의 본원은 부산에 와야 하는 게 당연하다는…."]

부산이 해사전문법원을 유치해 해양수도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을지 국회의 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노준철입니다.

영상편집:백혜리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